안녕하세요, 스터디원 여러분!😄
챕터8 독서 인증까지 마무리 되었습니다.
2주동안 매일 책 읽느라 정말 고생하셨고요.
제가 마지막으로 공유드릴 내용은 우리 스터디의 마지막 단계, 자동이체 주식모으기입니다.
계좌를 개설하고, 나만의 포트폴리오까지 완성했다면 이제 내가 선택한 포트폴리오에 맞춰 ‘장기간 꾸준히’ 종목을 모아가야 합니다.
여기서 꼭 필요한 게 바로 ‘월 적립 매수 시스템’입니다.
자동 매수 시스템을 만들어 놓지 않으면, 매달 일일이 증권사 앱에 접속해서 종목을 매수해야 하죠.
물론 그래도 상관은 없지만, 그렇게 하다 보면 일상에 지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장이 좋을 때는 더 오를 것 같아 ‘추격 매수’를 하게 되고, 장이 나쁠 때는 더 떨어질 것 같아 ‘매수 버튼’에 손이 가지 않게 됩니다. 😥
그럼 장기투자의 원칙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연금 계좌는 20년 이상의 장기 투자가 목표인데, 감정에 휘둘려 투자하게 되면 결국 ‘시간’이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잃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의지’가 아닌 ‘시스템’에 투자를 맡겨야 합니다.
저는 현재 아래와 같이 월 적립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자금 모으기: 월급날, 120만 원을 주거래 은행에서 증권사 CMA 계좌로 자동 이체되도록 설정
2) 자금 배분하기: CMA에 넣은 돈을 연금저축(36만 원), ISA(72만 원) 각 계좌로 자동 이체되도록 설정
3) 자동 매수 신청: 각 계좌 내에서 ‘주식 모으기’ 기능을 통해 내가 정한 종목이 매달 정해진 날짜에 알아서 사지도록 설정
이렇게 세팅해두면 시장이 출렁여도 내 자산은 묵묵히 제 길을 갈 수 있거든요.
다만, 저는 매달 CMA계좌에 12만 원의 비상금을 남겨 놓기 때문에 처음에 CMA계좌로 돈을 입금하는 것이지만, 여러분은 주거래은행(월급통장)에서 바로 ISA계좌, 연금계좌로 자동이체를 설정하셔도 됩니다.
각 절세계좌에 투자금을 입금한 다음에는, 매달 일정한 금액을 매수하는 주식 모으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다른 증권사도 이러한 ‘주식 모으기’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 매수 실행 (주식 모으기 신청 방법)
증권사 앱에 따라 메뉴가 다르지만 대부분 [주식 모으기] 메뉴가 있을 겁니다.
1) 미래에셋증권은 [주식]메뉴 – [모으기] – [모으기 신청] 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모으기 신청에 들어가서 계좌를 먼저 선택해주세요.
계좌 번호를 누르면 현재 미래에셋증권에 보유중인 계좌가 쫙 뜨는데요.
여기서 ‘ISA 계좌’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연금저축과 IRP는 ‘연금’ 메뉴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3) 계좌를 선택한 다음, ‘종목 추가’를 누릅니다.

4) 내가 ISA계좌에서 모아가려는 종목을 검색해서 선택합니다.

5) 앞으로 매달 모아갈 금액을 입력하고, 투자 기간을 설정합니다.
‘종목 추가’ 버튼을 눌러서 다른 종목도 같은 방식으로 추가해 주세요.


6) 그럼 아래와 같이 주식 모으기 신청이 완료됩니다.
내가 약정한 날짜에 내가 정한 금액으로 설정한 기간동안 자동으로 월 적립 매수가 시작되는거죠.

연금저축과 IRP는 [연금] – [연금 투자하기] – [매수 예약하기]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연금계좌 -> ETF 적립식투자] 메뉴에서 연금계좌 주식 모으기를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위 ISA계좌에서 주식 모으기 신청했던 것과 동일하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IRP는 ETF를 자동으로 매수할 수가 없습니다.
펀드와 예금만 자동 모으기가 가능합니다.
(아마 IRP는 위험자산 70%, 안전자산 30% 매수해야 하는 규정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따라서 IRP에서 ETF 매수하시려면 수동으로 매수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자동이체로 월 적립식 매수 시스템을 딱 한 번만 구축해두면, 우리가 매달 주가창을 보며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급통장 → 절세계좌 자금 배분 → 주식 모으기”
복잡해 보이지만, 한번 설정 해두시면 간단합니다.
딱 30분만 투자해서 ‘월 적립 매수 시스템’을 완성해 보세요!
투자가 한결 간편해집니다. 😄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질문주세요!